예측할 수 없는 것을 예측하다: 자율주행 차량은 현실세계의 복잡성에 대비되어있는가?

“기술에 대한 대중의 신뢰을 얻기엔 아직 가야할 길이 멉니다. 그러나 기업과 정부, 제 3자 시험인증기관이 안전을 위해서 서로 연합하는 것은 새로운 자동차 기술에 대한 신뢰가 필요한 측면에서 매우 가치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TÜV SÜD 는 보유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술발전에 앞장설 것입니다.”

알랙산더 크라우스(Alexander Kraus)
Senior Vice President Automotive, TÜV SÜD
2017년 1월 26일 목요일

경주는 시작되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와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경주가 시작됐습니다.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은 자율주행 차량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일하러 출퇴근하는 것이 아니라, 출퇴근을 하면서 일할 수 있는 도시에 살게 될 것입니다. 시간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무인주행 자동차가 거리를 활보하고, 주차공간 대신 어디든 차를 댈 수 있는 열린 공간이 있는 도시 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저지른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최대 90% 감소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운전대에서 손을 떼고 기계를 신뢰할 준비가 되어있나요? 운전자들도 알다시피 교통은 매우 복잡한 시스템이고, 시시각각 변화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운전자들은 자율주행차량이 혼자서 이러한 위험을 극복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요?

신뢰와 확신은 하루 아침에 얻을 수 없습니다. 확신을 얻는 과정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기술 및 프레임워크의 개발과 개별 운전자들의 인식일 것입니다. 자동 크루즈 컨트롤, 자동 비상 제동 및 차선 유지와 같은 공동 조종(co-piloting)기능을 수용하는 것이 그중 하나입니다. 차량에 대한 모든 통제권을 포기하는 것은 엄청난 도전과제일 것입니다. TÜV SÜD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0%는 자율주행을 “안전하다” 또는 “매우 안전하다”라고 판단한 반면, 30%에 가까운 응답자는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나머지 응답자는 자율주행차량에 대하여 “다소 안전하지 않음”(18%) 혹은 심지어 “안전하지 않음”(24%)이라 응답하였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시험소에서 나와 일반 도로에 나타남에 따라, 자율주행 차량이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운전자들 스스로 신뢰하고 확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 기술력과 법적 책임은 운전자에서 개발자와 제조사로 옮겨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자율주행차량의 어떤 기능이 가장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실제 교통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 경우의 수는 무한에 가깝기 때문에, 자율주행차량은 매우 복잡한 현실과 마주하게 됩니다. 우리는 어떻게 자율주행차량이 스스로 복잡다양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검증할 수 있을까요? 이동수단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TÜV SÜD는 이를 위해 필수적인 시나리오 기반 평가 접근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세팅하는 것은 무의미할 것입니다. 더욱 현실적인 접근법은 필수적인 시나리오 범위를 다루는 일련의 시험 사례를 규명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TÜV SÜD 전문가들은 시나리오 및 환경, 시스템 구성, 운전자 특성을 철저히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필수적인 시험 사례들을 충분하게 고르고 결정한 후, 다양한 시험 수준을 활용하여 가상시험, 성능 시험, 실제주행 시험 등 자율주행 차량을 평가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여러분이 자율주행의 차량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데에 아래의 항목 중 어떤 것이 가장 영향을 미치나요?

TÜV SÜD의 시나리오 기반 시험 방법론은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와 법률적 제안은 물론 제품 인증 및 안전 확인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TÜV SÜD는 독일 정부의 PEGASUS 프로젝트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 관련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컨소시엄으로, 고속도로에서 사용되는 고도로 자동화된 주행 시스템 평가 및 검증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시장 출시에 적합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상의 자율주행차량 안전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도시 환경에서의 안전한 주행입니다. TÜV SÜD는 싱가포르의 CETRAN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도시에서의 자율주행 차량운행을 시험하는 규격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이동수단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과 차량, 차량과 주변 인프라가 연결될 것입니다. 커넥티드 스마트 모빌리티 (Connected Smart Mobility) 교통 시스템은 교통의 흐름과 승객의 안전을 개선하는 한편, 보안 관련 취약성을 야기할 것입니다. 자동차 부문에서 IT 보안은 새로운 위험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 이 분야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다른 새로운 기술이 사회에 도입될 때와 마찬가지로, 선제적인 위험 평가는 자율주행 차량의 엄청난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TÜV SÜD와 같은 전문 파트너가 매순간 여러분 곁에 있다면, 우리의 미래는 더욱 스마트하고, 안전하며, 보다 많은 성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1] 참고자료 : McKinsey, Article Ten ways autonomous driving could redefine the automotive world – June 2015

관련 서비스

자동차 & 디지털 서비스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소셜 미디어
broken
broken

You are using an outdated browser.

Upgrade your browser today to better experience this site.

Upgrade